조직 행동론의 학자들은 사람이 변하는 과정은 See (보는 시각)->Do (행동)->Get (결과) 의 과정을 반복한다고 한다. 그러니까 긍정적으로 보면 긍정적인 행동을 하고 이 때문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더욱이 중요한 것은 바로 이것이 계속해서 반복한다는 점이다. 성공클리닉 패러다임을 통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은 쉽게 ( 하지만 너무나 중요한 ) 목표설정, 패러다임 시프트, 긍정적 사고를 말할 수 있다.
당신의 생존전략은 무엇인가? 우선 하얀 백지를 펴서 포트 폴리오 구성요소인 직장, 사람, 일 3가지로 나눠 당신이 처해 있는 상황을 진단하고 해야할 것을 생각해 보자. 여기에 당신에게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을 6가지 붙여보겠다.
시그마 1 - 자기사명서를 만들어라. 당신의 인생사명서를 만드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대개 성공한 이들은 자신의 명확한 삶의 목표를 담은 사명서를 지니고 있다.
시그마 2 - 인터넷 시대의 주역이되라. 인터넷 시대에 당신 도태되지 않고 생존하려면 최소한 갖추어야 할 병기 3 가지가 있다. 영어, 컴퓨터, 창의력으로 당신을 무장하라.
시그마 3 - 10:30:60 의 법칙으로 투자하라. 성공한 자들은 과거에는 10%, 현재에는 30%, 그리고 미래에는 60%를 투자한다고 한다. 즉 실패자는 과거 지향적이지만 성공자는 미래지향적이라고 보면 된다.
시그마 4 - 경영컨설턴트를 퍼스널 마킹하라. 경영컨설턴트들은 직업상 수많은 정보를 입수해야 하므로 책을 많이 읽기로 소문이 나 있다. 이들은보통 일년에 약 200권 정도의 책을 읽는다. 이는 1주일에 약 4권의 책을 독파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억대 연봉을 받는 비즈니스맨들의 특징 중의 하나도 독서이다. 이들을 경영컨설턴트에 못 미치지만 평균 한 달에 5권 정도의 책을 읽는다.
시그마 5 - 디지털 맨이 되라. 어정쩡한 제너럴 리스트(0.9) 보다는 완벽한 스페셜 리스트가 되라. 참고로 L 전자의 최고 경영자가 제언한 디지털시대의 생존법칙이다. 1. 어느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라. 2. 철저하게 기본을 지켜라. 3. 모든 상대방과의 파트너 쉽을 확보하라. 4.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라. 5. 나의 정보를 아낌없이 개방하라. 6. 유연하지 못한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라. 7. 모든 것을 글로벌한 관점에서 생각하라. 8. 디자인하는 능력을 키워라 . 9. 정보통신기기를 두려워 하지 말라. 10. 변화의 트렌드를 주목하라.
시그마 6 - 트렌드 뷰어 ( Trend-Viewer)가 되라. 변화무쌍한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생존하려면 트렌드 잡기에 능수능란해야 한다. 남들보다 한발쯤 앞서서 다가올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면 그 얼마나 신나는 일이겠는가. 바로 트랜드를 잘 따라 잡고 읽을수 있는 트랜드 뷰어가 되라.
21세기는 지식이 지배하는 사회라고 한다. 그래서 화이트칼라, 골드칼라가 아닌 플레티늄 칼라(창의인간) 가 되어야 한다.
이상은 이내화 ( 한국사보기자협회 부회장/패러다임 시프터 )씨가 강연하는 성공클리닉의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